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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및 가상 세계/나만의 로블록스 만들기

게임 제작 플랫폼 비교! 유니티 (Unity) vs 로블록스 (Roblox)

by OurGenAI 2024.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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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로블록스와 유니티의 개발 플랫폼에 대한 비교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두 플랫폼은 게임 개발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알려져 있지만 각각의 특징과 기능에는 몇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로블록스(Roblox) 유니티(Unity)
로블록스 특징 및 관련사항:
  • 메타버스를 구현한 플랫폼으로, 게임 제작과 플레이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 전 세계 2억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를 보유하며 주로 초등학생과 10대를 대상으로 한다.
게임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유저 제작 콘텐츠'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로블록스는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사용자를 위한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유명합니다. 간단한 블록 코딩을 통해 게임을 만들 수 있고,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게임을 공유하고 플레이할 수 있다.
유니티 특징 및 관련사항:
  • 세계적인 게임 엔진 기업으로, 게임 개발자들에게 그래픽, 오디오, UI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엔진과 경쟁하며, 모바일 환경에서 강점을 보인다.
게임뿐만 아니라 건축 설계와 자동차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며, 게임 업계에서 많은 스튜디오들이 사용하고 있다.
유니티는 높은 수준의 그래픽 및 물리 엔진, 다양한 언어 지원 등으로 전문 게임 개발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2D 및 3D 게임 개발을 위한 강력한 툴을 제공하며, 모바일, 웹,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배포할 수 있다.

 

로블록스(Roblox)는 2006년에 출시된 온라인 게임 플랫폼으로, 코딩 없이도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에서 만들어진 게임들은 단순하고 직관적이며, 레고처럼 블록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로블록스는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으며, 전 세계 수백만의 활성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딩 없이도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게임 제작을 위한 전용 툴인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를 제공하는데, 이 툴을 사용하면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게임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미리 정의된 스크립트를 적용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는 루아(Lu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므로,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액션, 어드벤처, 롤플레잉, 시뮬레이션, 스포츠, 퍼즐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는 3D 그래픽을 지원하므로, 현실적인 물리 효과나 조명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에서 만들어진 게임들은 대부분 로블록스의 공식 웹사이트나 앱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PC, 모바일,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호환됩니다.
  •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이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들과 채팅하거나 친구를 맺을 수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는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게임을 만들 때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로블록스에서는 팀 크리에이트(Team Create)라는 기능을 통해 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하나의 게임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에서는 자신이 만든 게임을 다른 사용자들에게 공개하거나, 다른 사용자들이 만든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리뷰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의 주요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래픽이나 물리 엔진이 고도화되지 않았습니다. 로블록스는 쉽고 빠르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지만, 그만큼 그래픽이나 물리 엔진의 퀄리티가 낮습니다. 로블록스에서 만들어진 게임들은 대부분 블록 형태의 오브젝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섬세하거나 현실적인 표현은 어렵습니다. 또한, 로블록스의 물리 엔진은 실제 물리 법칙과 다르거나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로블록스에서는 중력이나 마찰력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거나, 오브젝트가 서로 겹치거나 통과하기도 합니다.
  • 보안이나 저작권 문제가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오픈 소스 플랫폼이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들이 자신이 만든 게임의 코드나 에셋을 복사하거나 도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에서는 다른 게임이나 미디어의 캐릭터나 상표를 사용하는 게임을 만들 수 있지만, 이는 저작권 침해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블록스에서는 마인크래프트나 포켓몬, 스타워즈 등의 게임을 모방하는 게임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이기 때문에, 해킹이나 바이러스, 사기 등의 보안 문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공식사이트의 매뉴얼을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Documentation - Roblox Creator Hub

Learn with documentation and resources for all creators.

create.roblox.com

 

유니티(Unity)는 2005년에 출시된 게임 엔진으로, 고차원의 3D 그래픽과 물리 엔진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AAA 게임에서부터 인디 게임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기능의 다양성과 유연성은 유니티의 주요 경쟁력 중 하나입니다. 유니티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PC, 모바일, 콘솔, VR/AR, 웹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유니티는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여러 플랫폼에 대응하는 빌드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개발자들은 플랫폼 간의 호환성이나 최적화에 신경 쓸 필요가 적습니다. 또한, 유니티는 각 플랫폼의 고유한 기능이나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API나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 고품질의 그래픽과 물리 엔진을 제공합니다. 유니티는 현대적이고 현실적인 3D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유니티는 다양한 조명 효과, 그림자 효과, 반사 효과, 입자 효과, 텍스처 효과 등을 지원하며,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나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같은 렌더 파이프라인을 통해 그래픽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니티는 실시간으로 물리 법칙을 적용하는 물리 엔진을 제공하며, 충돌, 중력, 마찰력, 탄성력 등을 정밀하게 계산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에셋과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Unity Asset Store)라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는 다른 개발자들이 만든 게임 오브젝트, 스크립트, 애니메이션, 사운드, UI, 테마 등 다양한 에셋과 리소스를 구매하거나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통해 개발자들은 자신이 필요한 것을 쉽고 빠르게 찾고, 게임 제작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의 주요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딩 실력이 필요합니다. 유니티는 게임의 로직이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합니다. C#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개념과 문법을 가진 고급 언어로, 코딩 초보자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비주얼 스크립팅(Visual Scripting)이라는 코딩 없이도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이 기능은 아직 완성도가 높지 않으며, 복잡한 게임을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러닝 커브가 높습니다. 유니티는 다양한 기능과 옵션을 제공하는 만큼, 그만큼 배워야 할 것이 많습니다. 유니티는 게임 오브젝트, 컴포넌트, 인스펙터, 씬, 프리팹, 애셋, 스크립트, 애니메이터, 타일맵, 네비메쉬 등 다양한 개념과 용어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유니티는 자주 업데이트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플랫폼이므로, 항상 최신의 정보와 트렌드를 따라가야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공식사이트의 매뉴얼을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로블록스와 유니티의 주요 특징을 알기쉽게 요약하여 비교한 내용입니다^^)

1. 용도 및 대상 사용자:

1-1. 유니티 용도 및 사용자 특징:

  • 용도: 고차원의 3D 물리 엔진 및 다양한 플랫폼 지원으로 AAA 게임부터 인디 게임까지 다양한 프로젝트에 활용.
  • 대상 사용자: 전문 개발자부터 초보자까지 다양한 레벨의 게임 개발자를 대상.

게임 제작 플랫폼 비교! 유니티 (Unity) vs 로블록스 (Roblox)
게임 제작 플랫폼 비교! 유니티 (Unity) vs 로블록스 (Roblox)

1-2. 로블록스 용도 및 사용자 특징

  • 용도: 사용자 참여형 게임 제작 플랫폼으로, 누구나 간편하게 게임을 만들고 공유 가능.
  • 대상 사용자: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 그리고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사용자를 대상.
게임 제작 플랫폼 비교! 유니티 (Unity) vs 로블록스 (Roblox)
게임 제작 플랫폼 비교! 유니티 (Unity) vs 로블록스 (Roblox)

2. 게임 개발 난이도:

2-1. 유니티 게임 개발 난이도

  • 난이도: 상대적으로 높은데, 고차원의 물리 엔진과 복잡한 기능을 활용하는 게임 개발에 적합.
  • 프로그래밍: 전문 프로그래밍 지식 필요.
  • 유니티는 모바일, 웹,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음. 이는 게임을 여러 플랫폼에서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

2-2. 로블록스 게임 개발 난이도

  • 난이도: 낮으며, 코딩 및 전문 지식 없이도 간편하게 게임을 만들 수 있음.
  • 프로그래밍: 사용자 친화적인 블록 코딩을 통해 쉽게 구현 가능.
  • 로블록스 게임은 플랫폼 내에서 쉽게 공유되고 플레이할 수 있음. 사용자들은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게임을 실행할 수 있어 추가적인 설치 없이도 게임을 즐길 수 있.

3. 그래픽 및 물리 엔진:

3-1. 유니티 그래픽 엔진 특징

  • 그래픽: 고사양의 3D 그래픽을 구현 가능.
  • 물리 엔진: 고차원의 물리 엔진으로 현실적인 물리적 효과 가능.

3-2. 로블록스 그래픽 엔진 특징

  • 그래픽: 단순하고 직관적인 그래픽.
  • 물리 엔진: 단순하며 초보자가 다루기 쉬운 물리 엔진.

4. 인공지능(AI) 도입 전략:

4-1. 유니티 인공지능 전략

  • 전략: AI를 사용하여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사용자들이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함.
  • 서비스: Unity Muse, Unity Sentis 등의 AI 기능을 통해 텍스트로 에셋을 생성하거나 인공지능을 게임 런타임에 내장.

4-2. 로블록스 인공지능 전략

  • 전략: 텍스트 명령어 기반 및 코드를 완성하는 생성형 AI를 통해 사용자가 게임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함.

5. 사용자 커뮤니티 및 지원:

5-1. 유니티 커뮤니티 특징

  • 커뮤니티: 광범위하며 다양한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존재.
  • 지원: 다양한 온라인 자료와 풍부한 공식 지원 제공.

5-2. 로블록스 커뮤니티 특징

  • 커뮤니티: 주로 어린이 및 청소년 중심의 다양한 커뮤니티.
  • 지원: 초보자를 위한 친절한 가이드 및 자료 제공.

6. 비즈니스 모델 및 가격 정책:

6-1. 유니티 모델 특징

  • 모델: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의 확장 및 서비스 다양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모델.
  • 가격 정책: 무료 버전 및 저렴한 가격의 서비스 제공.

6-2. 로블록스 모델 특징

  • 모델: 게임 제작 및 플레이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모델.
  • 가격 정책: 기본 서비스는 무료이며, 추가 기능 및 가상 아이템에 대한 유료 옵션 존재.

 

이번 포스터는 로블록스와 유니티 각각의 특징과 장.담점을 비교해 보는 내용을 다뤄보았습니다.

로블록스는 초보자들을 위한 진입 장벽을 낮추어 게임 개발을 쉽게 시작할 수 있게 해주며, 유니티는 전문적이고 고급 게임을 개발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높은 자유도를 제공합니다.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지는 사용자의 개발 목표와 선호도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각 플랫폼을 자세히 살펴보고,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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