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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및 가상 세계/나만의 로블록스 만들기

로블록스 스튜디오 메뉴와 주요 기능 소개(초보자를 위한 완벽한 가이드)

by OurGenAI 2024.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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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 스튜디오는 로블록스에서 제공하는 게임 개발 도구로,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게임을 디자인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며, 게임 개발자들에게 꿈의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신비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주요 메뉴와 기능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프로젝트 만들기 및 스튜디오  메뉴 구성요소 소개

 - 로블록스 스튜디오 열기: 먼저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열어주세요. 로블록스 클라이언트에서 '스튜디오' 버튼을 클릭하거나, 로블록스 스튜디오 앱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프로젝트 만들기: '파일'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고, 원하는 프로젝트 유형을 선택하세요. 기본적으로 '베이스플레이트'를 선택하여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 메뉴와 주요 기능 소개(초보자를 위한 완벽한 가이드)
로블록스 스튜디오 메뉴와 주요 기능 소개(초보자를 위한 완벽한 가이드)

 - 프로젝트 이름 설정: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위치를 선택한 후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주세요.

 

 - 프로젝트가 만들어지면 스튜디오에서 작업할 수 있는 도구들이 구성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스튜디오 윈도우의 구성은 우측에 Explorer 패널이 있습니다. 만약 패널이 안보이시면, 상단에 여러 탭들이 있는데 [VIEW]-[Explorer]를 통해 열 수 있습니다.

2.  Workspace와 Explorer 자세히 알아보기

물체(object)와 렌더링(rendering)에 대한 설명을 통해 게임의 Workspace와 Explorer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물체(Object)와 3D 모델:

게임은 수많은 물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물체들은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거나 화면에 표시되는 요소들입니다.

이러한 물체들은 일반적으로 3D 모델로 표현됩니다. 3D 모델은 공간 내에서 위치, 크기, 모양 등을 가지는 객체를 나타냅니다.

 

 - 렌더링(Rendering):

렌더링은 3D 모델들을 게임 사용자의 디스플레이에 표시 가능한 2D 이미지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게임 엔진은 이러한 렌더링을 통해 3D 공간을 2D 화면에 투영하여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 Explorer와 Workspace:

Explorer는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현재 작업 중인 게임의 모든 요소를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창입니다.

Workspace는 게임 개발자가 실제로 작업하는 영역으로, 3D 모델, 스크립트, 파츠 등이 배치되고 편집되는 공간입니다.

이 두 요소는 게임 개발 시에 필수적인 요소로, Explorer를 통해 게임에 사용되는 모든 물체와 자원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Workspace를 통해 이를 조작하고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은 3D 물체와 렌더링을 통해 시각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Explorer와 Workspace는 게임 개발자가 이러한 물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편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3. 로블록스 스튜디오 새 게임 생성하기

로블록스 스튜디오 메뉴와 주요 기능 소개(초보자를 위한 완벽한 가이드)
로블록스 스튜디오 메뉴와 주요 기능 소개(초보자를 위한 완벽한 가이드)

 

 -  파일 메뉴를 클릭하면 세부 기능은 파일에 저장, 다름 이름으로 파일에 저장, Roblox 에 저장, Roblox에 게시, 다른 이름으로 Roblox에 저장/게시 등이 있습니다.

 

 -  파일 → Roblox 게시를 클릭하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열립니다.

 

  • 이름 : 게임 제목을 입력한다.
  • 설명 : 게임 설명을 작성합니다.
  • 크리에이터 : 게임 소유자 입니다. 
  • 장르 : 게임 장르 입니다.
  • 기기 : 게임 플레이 기기를 지정합니다.(이제 VR에서도 로블록스를 즐길 수 있나 보네요^^)
  • 팀 제작 : 다른 사람과같이 공동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이름, 설명은 추후 수정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공식사이트의 Roblox Studio 설명서 참조(크리에이터 허브)

https://create.roblox.com/docs/ko-kr/studio

https://create.roblox.com/docs/ko-kr/studio

 

 -  이제 게임 게시가 완료 되었습니다. 메뉴 홈에서 게임설정을 통해 아바타 설정을 해봅시다.

 

 

 

 -  게임 설정 창이 열리면 아바타 탭을 클릭해 주세요, 게임 설정 메뉴를 클릭 후 아바타 탭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   아바타 유형은 R6을 선택합니다. 로블록스 타워 점프맵 에서는 R6 아바타를 권장합니다.

로블록스 타워의 점프맵에서 R6 아바타를 권장하는 이유는 다양한 측면에서 있을 수 있습니다. R6 아바타는 로블록스의 다른 아바타 유형과 비교하여 특별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 맵이나 게임 플레이 스타일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참고] 로블록스 아바타 R6 유형 특징

  1. 더 정확한 측정 및 조절: R6 아바타는 실제 인간의 비율과 더 유사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는 점프맵에서 플레이어가 점프 및 이동을 더 정확하게 측정하고 조절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동작과 자세: R6 아바타는 다양한 동작과 자세를 취할 수 있어, 다양한 점프와 이동 패턴을 실험하거나 요구하는 맵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3. 유연한 애니메이션: R6 아바타는 유연하고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가지고 있어, 플레이어가 더 나은 경험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4. 경험의 통일성: 만약 로블록스 타워가 R6 아바타를 권장한다면, 이는 해당 아바타가 해당 게임의 디자인과 목적에 더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 간의 경험 통일성이 유지되어 게임의 균형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은 R6 아바타가 타워의 점프맵에서 더 효과적이거나 적합하다고 여겨질 수 있는 몇 가지 예시입니다. 하지만 각각의 게임이나 맵에 따라 권장하는 아바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게임 개발자가 직접 권장하는 이유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입니다.

 

 

 -   저장을 누르시고, 를 확인 합니다!

 

게임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타워맵 플레이스를 종료하시고 스튜디오 홈화면으로 나가보세요.

 -   스튜디오 홈화면에서 내게임으로 들어가신 이후에 조금전 생성한 게임 플레이스를 확인합니다.

플레이스 상단에 점3개의 아이콘을 클릭하신 이후에 공개 모드로 변경을 해줍니다.

공개 모드로 되어야만 다른 게임 플레이어들과 같이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다음은 위에 점3개의 아이콘을 클릭했을때 나오는 메뉴중에 게임구성을 선택했을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게임구성에서는 콘텐츠 이름, 설명 등 게임 구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다음은 위에 점3개의 아이콘을 클릭했을때 나오는 메뉴중에 플레이스 페이지 열기를 선택했을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여러분이 만드신 타워 점프맵이 자신의 프로필에 등록되어 있네요^^ 이제 다른 플레이어와 같이 게임을 할 수 있겠네요!

 

4. 로블록스 스튜디오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처음으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 구성이 열립니다.

    (화면 UI 창별로 주요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탐색 창 (Explorer):
    좌측 상단에 위치하며, 프로젝트의 모든 오브젝트와 계층 구조를 표시합니다.
    오브젝트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하거나, 우클릭으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관리: 게임의 모든 오브젝트를 계층적으로 표시하고, 그룹화, 복제,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및 속성 관리: 오브젝트에 할당된 스크립트와 속성을 편집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속성 창 (Properties):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우측 상단에 해당 오브젝트의 속성이 표시됩니다.
    각 속성 옆에 있는 박스를 클릭하여 값을 조절하거나, 텍스트 상자에 직접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치, 회전, 크기 조절: 선택한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크기 등을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효과 조절: 색상, 투명도, 반사 등의 시각적 효과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설정: 해당 오브젝트에 할당된 스크립트를 연결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작업 영역 (Workspace):
    중앙에 위치하며, 게임의 실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3D 뷰, 스크립트 편집기, 효과 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D 뷰: 게임의 3D 환경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편집기: Lua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자원 창 (Explorer):
    우측 하단에 위치하며, 로블록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자원을 검색하고 추가할 수 있는 창입니다.
    모델, 텍스처, 음악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자원 검색 및 추가: 로블록스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자원을 검색하고 프로젝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관리: 프로젝트에 사용된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게임 플레이 창 (Play):
    상단 중앙에 위치하며, 현재 작업 중인 게임을 미리 보거나 테스트할 수 있는 창입니다.
    게임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 중인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미리 보기: 작업 중인 게임을 실행하여 어떻게 동작하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버깅 및 테스트: 게임 플레이 창에서 스크립트의 동작 등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뉴 및 기능들은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게임을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데 필수적이며, 각각의 세부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다음은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기본 조작키이며, 사용자는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사용자가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므로, 개발자들은 편한 방식으로 조작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이동 및 확대/축소:
    W, A, S, D: 카메라 이동
    마우스 휠: 확대 및 축소
    우클릭 및 드래그: 시점 변환

  2. 선택 및 편집:
    클릭: 객체 선택
    Ctrl + 클릭: 여러 개의 객체 선택
    Delete 또는 Backspace: 선택한 객체 삭제
    Ctrl + Z: 실행 취소
    Ctrl + Y: 다시 실행

  3. 오브젝트 조작:
    Ctrl + D: 선택한 객체 복제
    Ctrl + G: 선택한 객체를 그룹화
    Ctrl + U: 그룹 해제

  4. 카메라 설정:
    F: 선택한 객체에 포커스
    Ctrl + Shift + F: 모든 객체에 포커스
    Shift + 마우스 드래그: 카메라 회전

  5. 스크립트 편집:
    F6: 스크립트 실행
    F5: 게임 실행
    Ctrl + S: 저장

  6. 그 외:
    Ctrl + B: 게임 플레이 시작 또는 중지
    Ctrl + Shift + M: 메뉴 열기 및 닫기
    Ctrl + Shift + L: 조명 창 열기 및 닫기
    Ctrl + I: 게임 설정 창 열기
    Ctrl + , (쉼표): 설정 창 열기

 

자세한 정보는 아래 로블록스 공식사이트 내 도움말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create.roblox.com/docs/ko-kr/studio/shortcuts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이처럼 다양한 메뉴와 기능을 통해 게임 개발자들에게 풍부한 창조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여러분만의 멋진 게임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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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터는 "로블록스 타워맵 만들기"라는 책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 책은 노페어(Nofair)에 의해 저술되었으며 디지털북스에 의해 출판되었습니다.

본 포스터의 목적은 독자들에게 로블록스 타워맵 제작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저자 및 출판사에 대한 예의를 표시하고자,
본 포스터는 원저작물에 대한 적절한 인용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음을 명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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