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AN은 V(D,G) MINMAX로 문제를 푸는 것이고, 이것을 Generator의 Model Concept의 다른 관점에서 해석해보면 Pdata(x)와 Pg(x)의 거리가 최소가 되면 동일한 것이다.
다시 말해, 게임이론(game-theoretic) 접근 방식을 통해 문제를 푸는 것과 수학적으로 확률 이론 및 통계 이론에서 사용되는 Jensen-Shannon divergence을 통해 두 distribution이 같다고 푸는 것과 같다고 증명할 수 있게 된다.
1. Discriminator 최적해 증명
○ x는 진짜 픽셀의 high dimensional vector 이고 z는 차원이 축소된 low dimensional vector라고 했을 때, Discriminator를 최적화하기 때문에 G는 고정이고 D를 풀어보자
○ 최적해 D*(x)는 V(D)를 Maximization 하는 D를 얻는 것이다.
○ “z->G(z)->x->D(x)”: z가 Generator를 통과하면, 이미지 가 되고, 그 이미지 가 Discriminator에 들어가게 되는데, 따라서 z에서 sampling 하지 말고 x에서 sampling을 해도 동일하며 x의 distribution을 Pg(x)라고 한다.
○ 이는 D를 최적화해서 V(D)를 Maximization를 하기 위해서 위의 적분 식을 최대화한다는 것이고, 결국 적분 식 안에 있는 값을 최대화하면 되는 것이다.
2. Generator 최적해 증명
이 글의 내용 및 그림, 사진 등의 콘텐츠는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를 무단으로 복제, 수정, 배포하는 행위는 불법이며, 관련 법률에 의해 엄격하게 제재될 수 있습니다.
작성자의 동의 없이 이 콘텐츠를 사용하는 경우, 민사 및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우리의인공지능항해 All rights reserved.
'인공지능(LLM 구축) > AI 및 ML 알고리즘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ep Learning 인공지능(AI) 시대 CPU의 발전 방향은? (2) | 2024.01.23 |
---|---|
최신 기술 동향과 함께 알아보는 Advanced GAN (2) | 2024.01.22 |
GAN의 한계와 극복 전략: 전문가의 시선으로 살펴보는 최신 연구 동향과 해결 방법 (0) | 2024.01.22 |
GAN 동작 원리(How to work) (2) | 2024.01.21 |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GAN) 개념 (2) | 2024.01.21 |